매거진 | 암보험 가입할 때 이 특약 필수!
Loading
1170*316

암보험 가입할 때 이 특약 필수!

전문가 칼럼 > 김승동의 보험Talk

489 2020-05-13

 

지난번 칼럼 <암보험 가입하려면, 이것부터 따져라>에서 암보험을 가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판단해야 할 것진단비라고 언급했습니다. 

 

암의 특징△고령자의 발병 확률이 높다 △고액의 치료비가 발생한다 △완치해도 체력 감소 등으로 소득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등 3가지로 압축할 수 있죠.

이 특징 중에선 고액의 치료비가 발생한다는 부분이 가장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감염증의 확산으로 확인했듯,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 시스템이 정말 잘 되어 있죠. 대부분의 암 환자가 실제 부담하는 의료비는 1,000만 원 내외입니다. 이 금액도 실손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요컨대 암 환자가 실제로 부담하는 직접 치료비는 소액에 불과하죠. 이에 체력 감소로 인한 소득 감소에 대비해 고액의 진단비를 보장받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었습니다.

 

 

 

 

◆ 암보험, 진단비 외에 또 중요한 보장은?
그렇다면 진단비 이외에는 암보험 가입 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까요? 바로 요양병원 입원비입니다.

 

암 확진 판정을 받으면 암세포 제거를 위해 수술을 진행합니다. 암보험에서 정의하는 수술은 ‘의사가 의료 기구를 사용해 생체를 절단하거나 절제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암세포가 자란 신체의 일부를 자르거나 떼어내는 것이죠. 또 암 수술과 동시에 항암치료를 병행합니다. 암세포를 사멸시키기 위해 독한 약을 쓰는 것이죠.

 

암세포를 떼어내기 위한 수술을 하는 병원은 대부분 상급종합병원입니다. 상급종합병원은 전국에 50개도 되지 않습니다. 장기 입원이 어렵죠. 암 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장기간 요양을 필요로 하지만, 상급종합병원에서의 입원 기간은 15일 내외에 불과합니다. 상급종합병원에서 퇴원 후에는 요양병원을 찾게 됩니다. 요양병원에서 요양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죠.

 

문제는 암보험에서 보장하는 입원비 특약은 요양병원에서의 입원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에 요양병원에 장기 입원을 대비해 보험을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 요양병원 입원비,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암보험의 요양병원 입원특약은 지난해부터 가입이 가능해졌습니다. 보험료는 월 1,000원 내외에 불과하죠. 보장은 120일 한도로 장기입원에 대한 보장을 합니다. 120일을 초과하면, 보장하지 않죠. 하지만 180일이 지난 후 다시 입원하면 120일간 또 보장이 가능합니다.

 

가령 1월 1일에 요양병원에 입원하면 120일이 지나는 4월 말까지 요양병원 입원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5월 1일부터 10월 27일까지는 보장에서 제외됩니다. 다시 11월 1일에 요양병원에 입원하면 이듬해 2월 말까지 보장이 되는 식이죠.(현재는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요양병원입원특약이 거의 비슷합니다. 이 상품이 비교적 최근 개발되어, 관련 통계가 적은 탓입니다.)

 

 


 


정리해보자면, 암은 고령자에게 발병 확률이 높으며, 고액의 치료비가 발생합니다. 다만, 이는 국민건강보험과 실손보험으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될 수 있는 암의 특징은 마지막 특징인 ‘체력 감소’입니다. 떨어진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요양병원에서의 장기 입원이 필요하죠. 따라서 암보험을 준비할 때는 첫 번째로 진단비, 그리고 떨어진 체력을 회복할 동안 발생하는 손해에 대비하기 위해 ‘요양병원 입원특약’을 가입, 장기 입원에 대비해야 합니다.

 

 

 

 

 

저서 : 보험으로 짠테크하라 : 알면 보험, 모르면 모험 (한국경제신문)

現 <뉴스핌> 보험전문기자

금융 및 보험 조간 뉴스 브리핑 <김승동의 보톡스> 연재 중 (바로가기)

前 경제전문지 <이코노믹리뷰> 금융팀장

 

ⓒ Goodchobo.

이 칼럼은 전문가 필자의 의견으로 굿초보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굿초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어려운 금융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별도의 저작권 표시 또는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굿초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굿초보 공식 제작사를 통해서 제공받고 있는 이미지는 상업적인 용도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굿초보 매거진이 도움 되셨나요?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톡 링크복사
같이 보면 좋은 굿초보 매거진

택시요금처럼 계산...주행거리 짧다면 가성비 甲

주행거리만큼만 후불로... 자동차보험료 3만원 냈다

사고시 보상은, 자동차보험 아닌 배상책임보험에서

자전거 타다 사고 났는데... 보상은?

보험료, 갱신형은 갈수록 비싸지고, 비갱신형은 만기까지 동일!

보험, 자동갱신형이 좋을까, 비갱신형이 좋을까?

보험, 실효됐거나 섣부르게 해지했다면..?

기존 보험 다시 되돌릴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