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그래서 1주에 얼마인데? 주식 호가창 보는 법
Loading
1170*316

그래서 1주에 얼마인데? 주식 호가창 보는 법

금융 > 재테크

884 2020-06-03

주식을 하고자 한다면 꼭 한 번은 보게 되는 호가창, 하지만 평소엔 쉽게 볼 수 없는 용어들과 수많은 숫자들로 호가창을 처음 접한 주린이는 당황할 수밖에 없는데요. 지난 굿초보 주식 용어 사전에는 바로 이 호가창에 나오는 주식용어들을 몇 가지 알아보았어요. 그렇다면 실제로 내가 사고자 하는 이 회사의 주식은 얼마인 걸까요? 초 단위로 바뀌는 수많은 숫자들은 어떤 의미인 걸까요? 굿초보와 함께 호가창 보는 법을 알아보아요!

 

 

지금 현재 가격은!

 

 

 

주린이라면 가장 궁금한, “그래서 지금 이 주식이 1주에 얼마인데!!” 호가창에서 현재 가격을 알고 싶다면, 파란 박스와 빨간 박스가 만나는 지점의 가격을 보시면 됩니다. 현재 가격은 가장 최근에 거래된 가격을 의미하는데요. 


빨간 박스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한 파란 박스의 가격은 가장 최근 매도된 가격, 반대로 파란 박스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한 빨간 박스 가격은 가장 최근에 매수된 가격을 나타냅니다. 때문에 현재 가격은 매수 또는 매도 주문 체결이 이뤄짐에 따라 계속 변동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의 주식은 가장 최근에 49,850원에 팔렸고, 또 가장 최근에 49,800원에 구매되었습니다.

 


 

 

현재가 위 아래 적힌 숫자들은 무슨 의미일까?
 


 

지난 컨텐츠 <호가창의 주식용어>에서 호가의 의미가 ‘부르는 값’ 즉, 현재 이 주식을 매수 또는 매도하려고 넣은 주문의 가격을 표시한 창이라고 설명드렸는데요. 현재가의 위아래로 적힌 가격들은 바로 체결을 기다리는 주문의 가격들입니다. 더불어 매도 가격의 왼쪽, 그리고 매수 가격의 오른쪽에 적힌 ‘매도 잔량’, ‘매수 잔량’은 해당 가격으로 거래를 체결하고 싶어 하는 주문의 주식 수량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의 주식은 현재 가격이 81,900원이며, 81,900원으로 매수하려고 주문이 들어온 수량이 2,214주 남아있습니다. 이 현재 가격보다 100원 더 비싼 가격인 82,000원에 주식을 팔고자 하는 주문은 51,070주가 대기 중인 것이죠. 반대로 가장 최근에 매수된 가격인 81,800원에 주식을 사겠다고 주문한 수량은 21,876주, 그보다 100원 싼 81,700원에 주식을 사고 싶어하는 수량은 24,547주가 대기 중입니다.

 

 


 
 

예시의 주식은 현재가가 81,900원이지만, 100원 더 비싼 82,000원에 팔고자 하는 수량이 가장 많습니다. 반대로 매수는 가장 최근 매수된 가격보다 200원 저렴한 81,600원에 이 주식을 사고 싶어 하는 수량이 가장 많죠.

 
특별한 이슈가 없는 한 어느 한 주식이 단타로 오를지, 떨어질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개인투자자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이 주식을 주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어떤 가격에 매도 또는 매수를 하고 싶어 하는지는 호가창을 통해 파악할 수 있죠. 이를 바탕으로 매도 또는 매수를 하고자 한다면 어떤 가격에 주문을 넣는 것이 좋을지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매도 수량이 더 많은지, 매수 수량이 더 많은지, 또는 매수와 매도 수량이 비슷한지 이 차이를 통해 주식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지 또는 내릴 가능성이 있는지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수 또는 매도를 기다리는 주문의 전체 잔량은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주식을 예로 들면, 매도 주문의 총 잔량은 3,855,900주, 매수 주문의 총 잔량은 862,847주입니다. 사려는 주문의 수량보다 팔려는 주문의 수량이 약 300만 주 더 많죠.

 


 

 

그럼 현재가로 주문을 넣으면 바로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있을까?
이렇게 주식의 가격을 파악했습니다. 하지만 가격을 안다고 물건 구매하듯 바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최대한 싸게 사서 최대한 비싸게 팔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내가 싸게 사려 해도 그 가격에 파는 사람이 있어야 싸게 살 수 있을 것이고, 비싸게 팔고 싶어도 그 가격에 사주는 사람이 있어야 거래가 이뤄지겠죠.


정규장은 가격, 시간, 수량의 원칙에 따라 거래됩니다. 쉽게 말해 매도의 경우 가격이 더 싼 주문, 매수는 더 비싼 주문, 그리고 더 빨리 들어온 주문, 마지막으로 더 많은 주문이 먼저 체결되는 것입니다. 즉 내가 가장 최근에 거래된 현재가로 주문을 넣어도 해당 가격에 대기 중인 잔량이 있다면 나는 그 잔량이 거래된 다음에 거래가 체결됩니다. 또 순서가 되었다 해도 내가 팔고 싶어 하는, 또는 사고 싶어 하는 주식을 반대로 사고 싶어 하는, 팔고 싶어 하는 주문이 있어야 거래가 체결됩니다.

 

 

 


삼성전자의 주식을 사고 싶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가장 최근 매수된 가격은 49,800원. 하지만 이 가격으로 매수를 하고자 주문을 넣은 수량 173,433주가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 내가 49,800원에 매수 주문을 넣어도 173,433주에 대한 주문이 모두 체결된 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또 해당 가격으로 팔고 싶어 하는 주문의 수량이 없다면 거래는 체결되지 않겠죠.


이렇게 매수 또는 매도 주문 가격이 맞지 않거나 주문 물량이 없어 거래가 미체결되면 장이 끝나는 오후 6시 또는 다음날 아침에 주문이 자동 취소됩니다.

 

 

 

그렇다면 체결된 주문은?
사용하는 주식 트레이딩 시스템에 따라 레이아웃은 조금씩 달라지겠지만 대다수의 mts에서는 좌측 하단 부분에 끊임없이 빨간색 또는 파란색 숫자가 업데이트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실시간 체결된 주문의 가격과 수량이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파란색은 매도, 빨간색은 매수를 표현하는 색입니다. 왼쪽 이미지의 주식은 가장 최근에 49,850원에 500주가 매수되었습니다. 그전에는 같은 가격에 13주가 매수되었고, 그전에는 142주가 매도되었습니다. 


+ 오른쪽의 이미지는 표시된 가격이 조금 더 많죠. 10호가로 변경한 후에 창입니다. 일반적으로 호가창은 매수 10호가, 매도 10호가가 표시됩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기본적으로는 왼쪽 이미지와 같이 매도 5호가, 매수 5호가가 표시되고 스크롤로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그리고 이미지에 표시된 [10호가]를 선택하면 오른쪽 이미지처럼 조금 더 많은 호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레이아웃이 변경됩니다.

 

 


 


그래서 이 주식이 지금 얼마에 살 수 있고, 얼마에 팔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호가창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을 매수 또는 매도할 때는 해당 회사의 가치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호가창을 통해서도 많은 추측이 가능하다고 해요. 그래서 특히 단타로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호가창 분석에 공을 들이시죠. 그런데 이 호가창만큼이나 분석이 필요한 것이 바로 차트입니다. 봉차트 혹은 캔들차트라고 불리는데요. 다음 컨텐츠에서는 이 차트가 각 요소가 무엇을 나타내고 있으며, 차트의 형태마다 어떤 이름으로 불리고 어떤 의미인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Goodchobo.

굿초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어려운 금융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별도의 저작권 표시 또는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굿초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굿초보 공식 제작사를 통해서 제공받고 있는 이미지는 상업적인 용도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굿초보 매거진이 도움 되셨나요?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톡 링크복사
같이 보면 좋은 굿초보 매거진

소소한 기부 재테크! 기부로 좋은 일도 하면서 재테크까지 챙기는 법

안 쓰는 물건 기부하고 세액공제 혜택 누리자!

익숙하지 않은 주식용어! 당황하지 않으려면?

#1. 호가창에서 볼 수 있는 주식용어

가스비는 어떻게 계산되는 걸까? 그동안 궁금했던 가스 요금 명세서를 살펴보자!

도시가스 요금계산은 어떻게? 도시가스 명세서 파헤치기

1순위, 가점 조건, 부적격 피하는 방법까지 청약의 모든 것 A to Z

1순위 조건부터 부적격 피하기까지! 청약의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