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보험사에서 보험금 받을 때 가장 후회하는 것은?
Loading
1170*316

보험사에서 보험금 받을 때 가장 후회하는 것은?

전문가 칼럼 > 김승동의 보험Talk

314 2020-06-17

 

보험사고가 나면 보험금을 받습니다. 만약을 위해 가입한 보험을 활용할 때죠. 보험금을 받을 때 느끼는 감정은 어땠나요? 돈을 수령하니 다행이라는 안도의 생각도 들 것입니다. 그러나 마음 한 켠에서는 후회도 됩니다. 오늘은 보험금을 수령할 때 가장 많이 후회하는 3가지를 통해 보험 가입 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험료 더 넣을 걸
첫 번째 많이 하는 후회는 ‘보험료 더 넣을걸’입니다. 물론 보험을 가입할 때는 생각이 다릅니다. 생활이 팍팍합니다. 돈 들어갈 곳은 많습니다. 하지만 수입은 한계가 있죠. 이런 이유들로 보험에 가입할 때 흔히 ‘더 저렴한 상품’을 찾습니다. 보장도 가급적 줄여서 가입하죠.


그러다 보험사고가 나고 병원 신세를 지게 됩니다. 아파서 일을 못하니 소득은 줄고 병원비가 걱정되죠. 다행히 들어둔 보험이 있습니다. 퇴원하면서 보험금 청구 서류를 챙깁니다. 얼마 후 통장으로 보험금을 지급했다는 보험사의 안내 메시지가 옵니다. 얼마간의 소득을 보전했다는 안도감이 드는 것도 잠깐, 후회가 밀려옵니다.

 

“보험료 몇 만원 아끼지 말고, 더 크게 보장받을걸...
더 오래 더 편안히 치료받을 수 있었을 텐데...

 

이 첫 번째 후회를 통해 납입하는 보험료뿐만 아니라 실제 받게 되는 보장을 잘 살펴봐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는 내가 이 보험에 왜 가입하는지 목적을 확실히 하여 추후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사건·사고 때문에 치료를 받을 때 어느 정도에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를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 더 많은 보험에 가입할 걸
두 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후회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더 많은 보험에 가입할걸’입니다. 가입해둔 보험마다 수령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조금씩 다릅니다.


실손보험은 일부 자기부담금(가입 시기별로 상이)을 제외하고 실제 치료에 지출한 의료비를 보장받죠. 일반적으로 병원비가 1,000만 원이면, 약 800만 원 정도를 받습니다. 건강보험 등은 병에 따른 진단비나 수술비 등을 받습니다. 진단비의 경우 작은 병은 100만 원에서 크게는 수천만 원이 듭니다. 수술비는 보통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 정도이죠. 이 진단비를 통해 아파서 일을 못 했던 기간의 상실 수익 등을 보전할 수 있습니다. 만약 건강보험 등에서 입원비를 보장받는 특약 등에 가입했다면, 2만 원 ~ 10만 원 정도의 입원 일당을 받게 되는데요. 이 특약이 있으면 다 나을 때까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상품에 가입했는가에 따라 보장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이죠. 이에 보험금을 받을 때 이런 생각이 들죠.

 

“더 여러 개 보험에 빠짐없이 가입할걸...
더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었을 텐데...”

 

따라서 보험 가입 시 기본 보장을 잘 살펴보고 특약이라고 무조건 거부할 것이 아니라 내가 필요한 보장이 무엇인지, 나에게 도움이 되는 특약은 어떤 사항들이 있는지를 꼭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보험별로 어떤 특약을 챙겨야 할지 모르시겠다면 <보험에서 꼭 특약도 가입해야 할까> 컨텐츠가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 건강할 때 일찍 가입할 걸
마지막으로 많이 하는 후회는 ‘건강할 때 일찍 가입할걸’입니다. 보험사는 보험금 지급 여부를 기록합니다. 이런 기록이 많이 남으면 보험사는 가입 자체를 거절하게 됩니다. 가령 장기 입원을 했다거나 같은 질병에 반복적으로 걸릴 수도 있습니다. 보험금을 수령하면, 비로소 보험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죠. 이에 추가로 보험 가입을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험사도 이윤을 추구하는 회사입니다. 보험료로 받을 돈보다 보험금으로 지출할 돈이 많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면 보험 가입 자체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보험금을 수령하고 또 다른 보험에 가입하려다 거절을 당하면 이런 후회를 하게 되죠.

 

“건강할 때 미리미리 가입해둘걸...”

 

많은 분들이 건강할 때는 보험에 필요성을 그다지 느끼지 못해 보험 가입을 미루시곤 하는데요. 보험은 특히 건강할 때, 그리고 수익이 일정하거나 증가하고 있을 때 가입해야 합니다. 사고가 난 이후에는 보험의 필요성에 대해 더욱 절실히 느껴도 소용이 없는 것이죠. 보험이 정말 필요한 순간이 오기 전 어떤 보험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을지 고민되신다면 이전 컨텐츠 <연령대별 필수 보험 우선순위>를 참고해보세요.

 

 


 

 

보험금을 수령할 때 가장 많이 하는 후회 3가지를 통해 보험 가입 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집어보았습니다. 보험은 매달 나가는 지출에 비해 당장 돌려받는 혜택이 많지 않아 많은, 특히 건강한, 분들이 후에 이와 같은 후회를 하시곤 합니다. 보험은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는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셔서 후회 없는 보험 가입을 하시길 바랍니다. 

 

 

 

 

저서 : 보험으로 짠테크하라 : 알면 보험, 모르면 모험 (한국경제신문)

現 <뉴스핌> 보험전문기자

금융 및 보험 조간 뉴스 브리핑 <김승동의 보톡스> 연재 중 (바로가기)

前 경제전문지 <이코노믹리뷰> 금융팀장

 

ⓒ Goodchobo.

이 칼럼은 전문가 필자의 의견으로 굿초보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굿초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어려운 금융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별도의 저작권 표시 또는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굿초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굿초보 공식 제작사를 통해서 제공받고 있는 이미지는 상업적인 용도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굿초보 매거진이 도움 되셨나요?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톡 링크복사
같이 보면 좋은 굿초보 매거진

금감원, 가입 유의사항 안내...중복가입 효과 없어

민식이법 무서운데... 운전자보험 리모델링 해야 하나?

유병자 대상 상품, 잘 알고 가입하자

편하다고 간편가입보험 선택하면 큰 손해!

보험이 없는 무보험차량이나 책임보험만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보상을 받아야 할까?

사고 났는데 무보험차... 보상 어쩌지?

가입한 보험,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는데...

보험리모델링, 저엉~말 필수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