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장병내일준비적금, 금리가 가장 높은 은행은?
Loading
1170*316

장병내일준비적금, 금리가 가장 높은 은행은?

금융 > 재테크

993 2020-06-23

 

청춘의 빛나는 시간을 병역의 의무를 다하는데 사용하고 있는 국군장병들, 하지만 귀중한 시간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제공되는 월급은 턱없이 적은데요. 정부에서는 지난 2018년부터 이런 장병들의 기회비용을 보상하고, 전역 후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장병내일준비적금(이하 장병적금)을 신설, 가입을 받고 있습니다. 장병적금은 6개월만 가입해도 기본금리 최소 3%, 우대금리까지 받는다면 최대 5.7%의 고금리 적금인데요. 은행별로 금리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 조건들이 비슷비슷합니다. 때문에 조금 더 많은 금액으로 돌려받기 위해서는 영리한 가입 방법이 필요합니다. 오늘 굿초보에서는 군 복무 예정자 또는 현재 군 복무를 하고 있는 장병이라면 절. 대. 놓쳐서는 안되는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해 알아볼게요!

 


 

장병내일준비적금, 어떤 상품일까?
의무복무 장병들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고금리 적금 상품으로, 현재 신한, 국민, 하나은행을 포함한 14개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 가입 가능 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우정사업본부(우체국 예금)

 

* 적립한도 및 금리
장병적금은 원하는 금액만큼 납입하는 자유적립식 적금으로, 가입 금액은 각 은행별로 최소 1천 원에서 월 최대 2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은행별로 여러 개 상품을 가입할 수는 있으나 병사 1명당 최대 월 40만 원 한도까지 적립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가입 은행과 기간에 따라 달라지나 최소 3%에서 최대 5.7%까지 받을 수 있으며,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15.4%: 이자 소득세 14%, 농어촌특별세 1.4%)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 적립 기간
적립 가능 기간은 최소 6개월 이상부터 최대 24개월 이내입니다. 그런데 장병적금의 만기일은 해당 장병의 전역일까지로, 현재 복무 기간을 따져보면 사실상 24개월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장병적금을 제공하는 14개 모든 은행은 15개월 이상 적립부터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니 24개월을 모두 채우지 않아도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는 있습니다. 다만 15개월 이상을 적립하기 위해서는 복무 시작 이후 가능한 빠른 시점에 가입하는 것이 이득이겠죠!

 

 


 

누가 가입할 수 있을까?
병역의무를 수행하는 청년들 중 현역 병사에 준하는 급여를 지급받고 있고, 잔여 복무 기간이 6개월 이상인 장병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현역병, 상근예비역, 전환복무요원(의무경찰, 해양 의무경찰, 의무 소방대원), 사회복무요원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장병적금 가입을 위해서는 대상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재정지원자격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대상별로 재정지원자격 확인서 발급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장병적금은 15개월 이상 적립해야 가장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수의 경우, 신병교육 시 협약은행에서 교육대를 방문하여 가입을 원하는 장병에게 가입 절차를 진행합니다. 이 기회에 가입하시기를 강력 추천합니다. 이 기회를 놓쳤거나 방문한 은행이 아닌 곳에서 가입을 하고 싶다면 부모님에게 부탁하여 대리인 가입도 가능합니다. 단, 대리인 가입 시에는 본인 방문 시보다 더 복잡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 대리인 가입 시 필요 서류
병사 본인의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본인의 인감증명서, 병사 본인이 작성한 위임장, 가입 자격확인서(입대 이후 발급 가능)

 

 


 

어떤 은행을 선택해야 할까?
장병적금은 납입 방식, 최소 납입 금액, 높은 금리를 받기 위한 기간 기준 등의 기본적인 조건에서 은행별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기간별로 주어지는 금리와 조건별 우대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가입할 은행을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은행 선택 시에는 ① 기본 금리가 높은 은행은 어디인지, ② 내가 해당 은행에서 요구하는 우대 조건에 맞춰 얼마나 많은 우대 금리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대 금리를 포함하여 현재 가장 높은 금리인 5.7%를 제공하는 은행은 아래 2개 은행입니다.
 

 


자료 출처 : 광주은행/신한은행 홈페이지(2020년 6월 기준)

 

광주은행과 신한은행은 모두 우대금리를 포함해 최대 5.7%의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우대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받을 수 있는 최대 금리는 동일하지만 세부 조건은 차이가 있어 본인에게 유리한 상품이 무엇인지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먼저 광주은행은 우대금리를 모두 채우지 못해도 받을 수 있는 기본 금리가 15개월 이상 기준 시, 신한은행보다 2% p 더 높습니다. 이 기본금리는 장병적금을 판매 중인 14개 은행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15개월 이상 납입 기준)이므로, 부가조건 없이 15개월 이상만 채워서 가장 높은 금리를 받고 싶다면 광주은행을 추천합니다. 단, 광주은행의 우대금리 조건은 14개 은행사의 상품 중에서도 조건이 많고 달성하기 어려운 조건이긴 합니다. 광주은행의 우대금리 조건을 채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광주은행의 입출금 계좌를 보유하고, 가입 기간 중(만기 전전월 말일 전까지) 최소 3개월 이상은 평균 잔고가 30만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 광주은행에서 발행된 신용 또는 체크 카드를 꾸준히 사용하여 적금 가입 기간 중 사용실적이 최소 100만 원을 달성해야 합니다. 더불어 광주은행의 스마트뱅킹, 인터넷 뱅킹, 또는 폰뱅킹을 통한 출금 이체도 최소 5회 이상 이용해야 하죠.


반면 신한은행은 15개월 이상 납입 기준 기본 금리는 광주은행보다 2% p 낮지만, 우대 금리 조건은 광주은행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달성하기 쉬운 편입니다. 먼저 신한은행에서 발급한 주택청약종합저축계좌를 보유해야 하고, 신한카드의 신용 또는 체크 카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당행 입출금 계좌에서 해당 적금 계좌로 5회 이상의 자동이체를 해야 하는데, 해당 조건은 광주은행도 동일합니다.


 

은행 선택 TIP 1)
* 우대 금리 신경 쓰지 않고 15개월 이상 납입하여 높은 금리를 받고 싶다면? 광주은행


- 광주은행 입출금 계좌를 미리 만들어두어 군급여를 해당 계좌로 자동이체되도록 설정해 놓고(0.1% p), 해당 입출금 계좌에서 KJB장병내일준비적금 계좌로 자동이체(0.1% p)되게 해놓으면 최소 0.2%p의 우대 금리를 추가로 적용받아 총 5.4%를 받을 수 있어요!


* 신한은행에서 만든 주택청약을 보유(0.3% p) 하고 있고, 신한은행 입출금 통장을 만들어 신한장병내일준비적금으로 자동이체를 걸어놓고(0.2% p), 이 입출금 통장에 연결된 체크카드를 이용(0.2% p)하면 최대 0.7% p 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아 총 5.7%의 금리를 챙길 수 있어요!

 

 

다음으로 높은 금리인 5.5%를 받을 수 있는 은행은 6개 은행입니다.
 

 


자료 출처 : IBK기업/KB국민/NH농협/우리/하나은행, 우체국 예금 홈페이지(2020년 6월 기준)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우체국 예금에서 가입할 수 있는 장병적금은 우대금리를 포함해 최대 5.5%를 적용받을 수 있는데요. 역시나 기간별 금리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다르니 본인에게 알맞은 은행이 어디인지 잘 살펴보시길 바랄게요.


 

은행 선택 TIP 2)
먼저 너무 늦게 장병적금에 가입하여 남은 복무 기간이 6개월 이상 12개월 미만 정도라면 앞서 소개한 광주은행과 신한은행, 그리고 KB국민은행의 KB장병내일준비적금과 우정사업본부의 우체국장병내일준비적금을 고려해보세요. 6개월의 기간으로도 4.0%라는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어요.

 

또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의 주택청약 통장이 있다면 해당 은행의 장병적금을 추천드려요. 최소 0.1% p에서 최대 0.3% p의 높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어요.

 

이외에도 DGB대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은 최고 5.0%,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은 4.6%, SH수협은행은 4.5%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6개 은행은 우대가 되는 금리 조건이 없습니다.

 


 


예비 또는 현재 의무복무 장병이라면 절대 몰라선 안되는 고금리 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은행에서 제공하는 금리는 우대 금리를 포함하여 최대 5.7%지만, 14개 은행의 상품 모두 비과세(15.4%)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으니 더 많은 이자를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의 계획으로는 국가 예산을 바탕으로 지급되는 재정지원금이 1% 더 제공될 예정이었으나 아직 법령이 계류 중이라 현재까지는 지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5월 30일부터 새로운 21대 국회가 시작되었는데요. 장병내일준비적금의 재정지원금부터 계류된 다양한 법안들이 빨리 처리되어 더 많은 장병들이 전역 이후의 내일을 더욱 알차게 준비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Goodchobo.

굿초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어려운 금융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별도의 저작권 표시 또는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굿초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굿초보 공식 제작사를 통해서 제공받고 있는 이미지는 상업적인 용도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굿초보 매거진이 도움 되셨나요?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톡 링크복사
같이 보면 좋은 굿초보 매거진

숫자들이 적힌 의미는?! 호가창 보는 법 알아보기

그래서 1주에 얼마인데?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소소한 기부 재테크! 기부로 좋은 일도 하면서 재테크까지 챙기는 법

안 쓰는 물건 기부하고 세액공제 혜택 누리자!

익숙하지 않은 주식용어! 당황하지 않으려면?

[굿초보 주식용어] #1. 호가창에서 볼 수 있는 용어

가스비는 어떻게 계산되는 걸까? 그동안 궁금했던 가스 요금 명세서를 살펴보자!

도시가스 요금계산은 어떻게? 도시가스 명세서 파헤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