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장기투자가 중요한 이유
Loading
1170*316

장기투자가 중요한 이유

전문가 칼럼 > 삼성자산운용의 펀드솔루션

236 2020-06-29

 

금융업계의 격언 중에 고이다 못해 썩은 물로 취급받는 말이 있습니다. "장기투자와 분산투자가 중요하다".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은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10년 동안 보유할 주식이 아니라면 단 10분도 보유하지 마라"
 

 

이런 말을 들으면 우리는 '벌었으니까 하는 소리지', '고르는 능력이 있으니까 오래 가지고 있겠지' 생각하게 되죠. 그도 그럴 것이, 사서 10년을 묵혀 두었더라도 주가가 오르지 않은 주식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데 나무를 보면 그렇지만, 숲을 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오래 투자할 때, 손실을 볼 확률은 굉장히 낮아집니다.

 


 
KOSPI 지수에 20년 동안 투자했다면?



'투자로 돈을 많이 버는' 건 왠지 전문가의 영역인 것 같습니다. 시장에는 '프로' '꾼'들이 많죠. 하지만 우리는 전문가가 아닌 아마추어. 운 좋게 패가 좋아서 프로를 이길 때도 간혹 있지만, 게임이 계속될 수록 우리가 프로들을 이길 확률은 '0'에 가까워집니다. 투자를 하면서 이익에 자신이 없다면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잃지 않는 것. 워런 버핏의 투자 원칙 제1번이죠. 다행히, 방법이 있어 보입니다. 장기투자는 손실 확률을 획기적으로 낮춰 줍니다. 역사가 그걸 뒷받침하죠. 1980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 언제 투자를 시작했든지 간에 20년을 기다렸다면, 손실을 봤을 확률은 무려, '0'입니다.

 

 

 

 

KOSPI, 한국이라서 그렇다고요? 미국으로 가 보죠. 1950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 S&P 500 지수에 20년간 투자했다면, 언제 투자를 시작했다 하더라도 역시나 손실을 경험했을 확률은 '0'입니다.

 

 

 

 

 

 

" 에이, 수익률이 낮은 거 아니야? "


 

아뇨. 20년 투자했을 때, KOSPI지수에서 벌 수 있었던 수익은 연간 수익으로 바꿔봤을 때 최저 2.2%, 최고 12.6%로 평균 8%였습니다. S&P 500으로는 최저 6.5%, 최고 18.2%로 평균 10.7%였고요. 유려한 투자기법, 알려지지 않은 투자기법을 쓴 게 아닙니다. 단지 지수라는 녀석을 오래 가져갔을 뿐인데 손실 확률이 쭉쭉 내려간 거죠.

 

이렇게 장기투자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오르면 더 사고 싶고 떨어지면 빨리 그 스트레스에서 빠져나오고 싶은 게 인간의 본능이니까요. 뉴스 하나 나올 때마다 지수가 2%, 5%씩 빠지면 잠이 오질 않죠. 그럴수록 우리는 '타이밍'을 찾게 됩니다. '상투'에 투자하고, '바닥'에서 팔게 되죠. 월가의 영웅으로 불리는 ‘피터 린치’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마젤란 펀드라는 걸 운용했죠. 무려 13년 동안 연간으로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단 한 번도 기록한 적이 없었다죠. 그런데, 절반에 가까운 투자자들은 손실을 겪었습니다. 왜? 수익률이 좋을 때 몰렸다가, 수익률이 주춤했을 때 투자금을 회수했기 때문입니다.

 

 

장기투자가 중요하다는 걸 알았다면, 우리는 비이성을 이겨내기 위해 '규칙'을 정해야 합니다. 매월 정해놓은 날짜에 적립식으로 투자하기. 목돈이 있다면 쪼개어서 정해진 날짜에 투자하기, 같은 것들 말이죠. 이러한 본인만의 투자 규칙을 세워 본능을 이겨내고 장기투자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모든 펀드와, 세상의 모든 경제 이야기까지 한 눈에!

쉽고 빠른 펀드 검색, 펀드 솔루션!

구글플레이&앱스토어에서 지금, 받아보세요! (받으러 가기)

 

ⓒ Goodchobo.

이 칼럼은 전문가 필자의 의견으로 굿초보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굿초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어려운 금융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별도의 저작권 표시 또는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굿초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굿초보 공식 제작사를 통해서 제공받고 있는 이미지는 상업적인 용도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굿초보 매거진이 도움 되셨나요?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톡 링크복사
같이 보면 좋은 굿초보 매거진

일생의 소비를 최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 한가지!

펀드, 대체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요

금리는 어떻게 결정될까?

금리가 뭐길래

펀드매니저의 역량, 그리고 지켜봐야할 것은?

펀드매니저는 신인가요

주식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주식 발행시장의 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