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보험은 손해가 맞다
Loading
1170*316

보험은 손해가 맞다

전문가 칼럼 > 삼성자산운용의 펀드솔루션

181 2021-05-24

 


 

40대 중반에 위암 수술을 받고 위를 일부 절제했다. 6주간 30회의 힘겨운 방사선 치료도 받았다. 몸무게는 10kg 이상 빠져 얼굴이 홀쭉해졌다. 가입해 두었던 보험에서 암 진단비 3천만 원, 암 수술비 400만 원, 질병 수술비 30만 원, 방사선 치료비 500만 원, 이렇게 총 3,930만 원을 받았다.

 

입원했던 30일간 하루에 10만 원씩 암 입원 일당으로 300만 원을 받았고, 질병 입원 일당도 하루에 3만 원씩 쳐서 90만 원을 받았다. 병원에 낸 치료비는 실손의료보험에서 90% 돌려받았다. 실손의료보험에서 받은 금액을 제외하고 총 4,320만 원을 받았다. 휴직한 1년간 요양비와 생활비에 보태 썼다. 다행히 위암은 재발하지 않았다.

 

이후 30년을 비교적 건강하게 살았다. 오랜만에 아들딸, 손주들과 제주도 여행을 갔다. 여행 첫날 오른손이 맘대로 움직이지 않아 부랴부랴 제주대학병원 응급실에서 검사를 했고 뇌졸중 판정을 받았다. 다행히 초기에 발견해 수술을 할 수 있어 더 나빠지진 않았다.

 

이번에도 역시 보험의 덕을 톡톡히 보았다. 만기가 80세인데 다행히 아직 몇 년 남은 덕분에 진단비로 3천만 원, 뇌혈관 질환 수술비로 1천만 원, 질병 수술비로 30만 원, 1주일간의 질병 입원 일당으로 21만 원 이렇게 4,051만 원을 받았다. 병원 치료비는 이번에도 실손의료보험에서 별도로 90% 돌려받았다.

 

젊었을 때 가입해 둔 보험이 큰 도움이 되었다. 월 15만 원씩 20년간 낸 보험료를 계산해 보니 총 3,600만 원이다. 낸 보험료는 실손의료보험에서 돌려받은 병원비만으로 이미 충분히 본전을 뽑았다. 추가로 받은 보험금이 약 8천만 원 정도다.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면 어땠을까?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보험에 가입해 두길 너무 잘했다. 그런데 걱정이다. 이제 내후년이면 80세 만기라 보험이 끝난다.
 

 

 

 

비슷한 나이의 다른 사람이 있다. 평생 살면서 수술이라고는 하지 정맥류로 딱 한 번 했다. 가입한 두 개의 보험에서 130만 원을 받았다. 어쩌다 한 번씩 병원을 가기는 하지만, 기본공제금을 빼고 나면 많이 받아 봐야 기껏 몇만 원이다. 어떤 때는 병원비가 기본공제금만큼도 나오지 않아 아예 청구조차 하지 못했다. 보험료는 월 15만 원씩 20년간 3,600만 원을 다 냈다. 물론 실손의료보험은 갱신형이라 지금도 내고 있다.

 

대충 계산해 보니 3,600만 원 내고 평생 몇백만 원도 못 받은 것 같다. 더군다나 보험료를 내던 젊은 시절에는 보험 가입으로 받은 혜택이라고 할 만한 게 기억나지 않을 정도다. 매월 보험료를 내면서 투덜거렸다. 지금도 생각만 나면 불평이다. 보험 가입해 두고 혜택 본 게 없다고. 전자와 후자, 돈은 똑같이 냈다. 자, 선택할 수 있다면 당신은 누구로 살고 싶은가? 보험에 가입해 혜택을 받고 싶은가?

 

나는 보험에 가입하고 손해 보고 싶다. “손해 보며 살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자녀들도 손해 보게 해 주세요.”라고 기도하며 세상을 떠나고 싶다. 지금, 이 순간도 손해 보고 있음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 매월 수십만 원의 보험료가 통장에서 빠져나가지만, “이번 달도 보험의 도움을 받을 일이 없도록 해 주세요.”라고 기도한다.

 

 

 

 


 

삼성자산운용 펀드솔루션

국내 모든 펀드와, 세상의 모든 경제 이야기까지 한 눈에!

쉽고 빠른 펀드 검색, 펀드 솔루션!

구글플레이&앱스토어에서 지금, 받아보세요! (받으러 가기)

 

ⓒ Goodchobo.

이 칼럼은 전문가 필자의 의견으로 굿초보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굿초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어려운 금융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별도의 저작권 표시 또는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굿초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굿초보 공식 제작사를 통해서 제공받고 있는 이미지는 상업적인 용도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굿초보 매거진이 도움 되셨나요?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톡 링크복사
같이 보면 좋은 굿초보 매거진

당신이 매번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수익을 내고 싶다면 시장을 이해하라

자녀에게 가르쳐야 하는 건 '전술'이 아닌 '전략'

엄마 따라 가난 간다

조기 사망과 장수, 그리고 저금리와 물가 상승

두 가지 위험에 대비하라

복리+비과세, 차이는 얼마나 날까?

복리 비과세의 환상에서 벗어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