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경제상식사전#2] 채권 & 기준금리 & 시장금리
Loading
1170*316

[경제상식사전#2] 채권 & 기준금리 & 시장금리

전문가 칼럼 > 삼성자산운용의 펀드솔루션

259 2021-06-07


정부, 공공기관, 주식회사 등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차용증서로, 주식처럼 사고파는 것이 가능한 자산의 이름은?

 

채권

 


채권은 정부, 공공기관, 주식회사 등이 비교적 거액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일종의 차용증서예요. 채권을 산다는 것은 발행인에게 돈을 빌려주고 그 대가로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정부나 주식회사 등이 발행하므로 안정성이 높고, 시장이 안 좋을 때는 만기까지 보유해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중에 돌고 있는 돈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 한국은행에서 결정하는 금리로, 각종 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리는?


기준금리 

 


기준금리는 시중에 돌고 있는 돈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서 정책적으로 결정하는 금리로, 한 나라의 모든 금리 기준이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은행의 최고 결정 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달 회의를 통해 결정하는데요. 결정된 금리는 한국은행이 다른 금융기관과 거래할 때의 기준이 됩니다.

 

 

 


‘금리 전망이 빠르게 변하다 보니 기준금리와 시장금리 사이에 틈이 생겼다.’ 기준금리 말고 시장금리는 뭘 말하는 거 길래?!
 

시장금리

 


 
시장금리는 금융시장에서 자금을 거래할 때 시장 참여자들의 자금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동되는 금리를 말합니다. 은행 등 민간 금융기관이 실제 적용하고 있는 예금금리, 대출금리, 콜금리 등을 아우르는 말인데요. 이러한 시장금리는 기준금리를 따라 움직이며, 기준금리의 방향을 예측해 먼저 움직이기도 합니다.

 

 

 


 

국내 모든 펀드와, 세상의 모든 경제 이야기까지 한 눈에!

쉽고 빠른 펀드 검색, 펀드 솔루션!

구글플레이&앱스토어에서 지금, 받아보세요! (받으러 가기)

 

ⓒ Goodchobo.

이 칼럼은 전문가 필자의 의견으로 굿초보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굿초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어려운 금융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별도의 저작권 표시 또는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굿초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굿초보 공식 제작사를 통해서 제공받고 있는 이미지는 상업적인 용도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굿초보 매거진이 도움 되셨나요?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톡 링크복사
같이 보면 좋은 굿초보 매거진

해외펀드, 채권펀드 투자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

[경제상식사전#1] 기준통화 & 환율 &듀레이션

보험에 가입해 두고 혜택 본 게 없다면, 손해일까?

보험은 손해가 맞다

당신이 매번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수익을 내고 싶다면 시장을 이해하라

자녀에게 가르쳐야 하는 건 '전술'이 아닌 '전략'

엄마 따라 가난 간다